방등을 LED등으로 교체하기
우리 집은 각 방마다 아파트에 기본 설치되어 있는 원형 등이 설치되어 있다. 그다지 불편함을 모르고 살고 있는데, 요즘 들어서 형광등을 구매하기가 슬슬 어려워지는 듯하여,, 시간 날 때마다 등을 한 개씩 LED로 바꾸고 있다. 처음에는 시험 삼아 옷방으로 쓰고 있는 작은 방을 LED로 바꾸었고, 며칠 전에는 아이방 등을 LED로 교체했다.
처음부터 하나씩 교체하고자 한 것은 아니고, 한번에 전체 교체를 하려고, 업체를 알아보았는데, 비용이 만만치가 않아서 그만두고, 시간날 때마다 셀프로 하나씩 교체 중에 있다. 유튜브 동영상을 보면서 공부를 하기도 했고, 설치하다가 전기 감전되면 어떡하나 하는 걱정도 했는데, 결론은 어렵지는 않다. 다만, 순서 지켜서 설치하여 안전에 유의하기로 하자.
1. 필요한 도구와 물품 준비:
새로운 LED 방 등
사다리 또는 2단 발판
전동 드라이버 (전동이 있어야 빨리 끝낼 수 있다.)
전기절연테이프
장갑, 칼
2. 조명 밝기 선택
일반 방등 LED 구입하기. 50~60W LED를 구매하면 된다. 너무 밝아도 눈에 좋지 않으니 방의 크기에 맞게 구입하자. 나는 아이방과 옷방이 작아서 50W LED를 구매하였다. 설명하자면 긴데, 간단히 말하자면 면적 1평(3.3m2) 당 15~20w로 계산하면 얼추 맞다. 정밀 작업을 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일반적인 주택에서 일반적인 일을 한다는 가정하에서 하는 말이다.
그럼 작은 방을 계산해 보자. 한 면이 3미터 정도 한 면이 4미터 정도 될 터이다. 12제곱미터라 한다면, 대략 3평 그 언저리 정도로 계산된다. 그러면 45w~60w 밝기의 조명을 선택하면 된다. 안방의 크기는 4미터 5미터라 가정하면 20제곱미터, 대략 7평 정도 계산할 수 있다. 그러면 105w~140w 사이에서 선택하면 된다.
자세한 조명의 밝기를 계산해 둔 사이트를 찾았다. 더 궁금하다면 아래의 사이트로 들어가서 확인해 보면 대략 위에서 설명한 밝기로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 조명 색온도 선택
자신의 집에 설치할 조명의 밝기를 선택하였으면, 이제 조명의 색을 선택하여 보자. 백색광이 6000K 내외이고, 낮으면 노란색이 돌고, 높으면 푸른색이 돈다고 이해하면 된다. 공부하는 방은 6000에 가까운 색상으로 고르고, 거실과 같은 일반생활을 하는 곳에는 4000k 근처로 고르면 좋다. 그럼 식탁은? 식탁도 4000K 정도로 약간 따듯한 느낌이 나도록 하고 식욕을 불러일으키는 웜라이트 계열로 고르면 좋다. 그래서 식탁 위에는 노란색의 전구를 쓰는 것이다.
4. 조명주문
위에서 알맞은 밝기와 색상을 결정하였다면, 이제 검색해서 원하는 조명을 찾아보자. 이제 외계어와 비슷하였던 쇼핑몰의 조명 상세페이지를 열어서 내가 구매해야 할 조명을 선택해 보자.
1W 램프개수가 56개 56w 밝기이다. 소비전력이 60W라고 해서 밝기가 60w는 아니라는 뜻이다. 전등색상은 백색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방크기는 3평 정도 되는 방에 설치하면 되는 전 등이 될 듯하다. 푸른빛이 싫다면 3600k 4300k 정도로 선택해도 전혀 문제가 없다. 푸른빛보다는 약간 노른 색이 도는 빛이 눈이 좀 덜 피로한 느낌이 든다. 가끔 후기글을 읽어보면 3600k 조명을 구매하고서는 노란색 등을 보냈다며 화를 내는 분들이 있다. 조명의 색깔은 옵션이니 잘 확인하고 주문하자.
조명을 잘 주문했다면 이제 조명이 도착하기를 기다렸다가 낮 시간에 설치하도록 하자. 조명을 설치하려면 전기를 차단해야 하기에 가능하면 전기를 차단해도 훤~히 밝은 낮시간에 교체하기를 바란다.
5. 조명설치
5-1. 전원차단
두꺼비집 내리기. 아파트라면 주방이나 현관에 배전반, 분전반이라 일컬어지는 두꺼비집이 위치해 있을 건데, 두꺼비집안에 전등 부분이 표시되어 있다면, 전등만 내리면 되지만, 표시가 되어있지 않다거나 알 수가 없다면, 전체 전기를 OFF로 내려준다.
5-2. 기다리기
전등을 끄고 나면, 형광등은 뜨거우므로, 차가워지기를 조금 기다리자. 전구가 차가워지면 제거하자.
5-3. 기존 조명 제거하기
사다리 또는 발판 또는 의자를 사용하여 조심조심 올라가자. 그냥 의자를 사용하면 낙상의 위험이 조금 있다. 전선 연결 확인: 전선이 꼽혀있는 부분을 눌러서 뽑아두자. 이러한 교체 작업은 전기 연결을 포함하므로 전기 안전을 위해 주의 깊게 진행하자. 교체 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전원을 끄고, 필요한 도구와 재료를 모두 준비해 두자. 이제 조명확산기판을 제거하자.
5-4. 연결 브래킷 설치하기
기존의 브래킷과 확인하여 같은 브래킷으로 사용 가능하다면, 굳이 제거하지 말고 그대로 사용하자. 브래킷을 설치할 때에는 못이 걸리는 부분에 보조각목이 있는지 확인해 보자. 가능하면 기존의 브라켓을 달았던 장소에서 약간만 비껴가면서 걸치하자. 잘못 설치하면, 전선을 건드릴 수도 있고, 석고보드에만 고정하다가는 전등이 떨어지는 낭패를 볼 수도 있다. 부목이나 각목이 있는지 천장의 전선구멍으로 확인해 보자. 부목이 없다면 부목을 대고 전등을 설치해야 하는 대공사가 될 수 있다. 부목이 확인이 안된다면, 전문가를 부르자.
5-5. 전선확인
브라켓을 설치하고 나면, LED 메인 기판을 연결하여 설치하는 것은 너무나도 쉽다. 브래킷에 고정 연결 부품을 돌돌~ 돌려주기만 하면 끝이 난다. 이제 기존 전선과 새 전등의 전선 연결을 확인해야 한다. 보통 검은색 (HOT 또는 LINE), 흰색 (NEUTRAL), 그리고 녹색 또는 구리색 (GROUND) 전선이 있는데, 전등과 연결하는 것은 흰색과 검은색만 있다. 같은 색끼리 연결하자.
녹색 또는 구리색은 접지선이다. 접지선은 잔류 전기가 흐를 때에 다른 곳으로 전기를 흐르도록 하는 안전장치이다. 접지선은 흐르고 흘러서 땅과 연결되도록 되어있다. 이 처리를 잘해야 비 오는 날이나 번개 치는 날 집에 전등이 번쩍거리는 상황을 미리 방지할 수 있다. 접지선은 방등의 윗면 또는 뒷면에 있는 초록색 선과 따로 연결하면 된다. 그렇게 하면 초록선이 잔류를 땅까지 전달하여 안전한 전기제품이 되도록 할 수 있다.
5-6. 작동확인
전선을 모두 연결했다면, 마감 뚜껑을 닫기 전에 불이 잘 켜는지 확인해 보자. 두꺼비 집을 올리고, 불을 켜보자. 불이 잘 켜지고 잘 꺼진다면, 다시 두꺼비집을 내리고, 마감하자.
이렇게 위의 단계를 따르면 원형 방등을 사각 LED 등으로 교체할 수 있다. 하지만 전기 작업은 안전을 위해 신중하게 진행해야 하므로 익숙하지 않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하자.
'정보 > 제품 유지 & A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필립스 커피머신 유지관리2 추출그룹 (1) | 2023.10.09 |
---|---|
필립스 커피머신 유지관리1 추출그룹 (0) | 2023.10.08 |
필립스 커피머신, 필립스고객센터 전화번호, 필립스AS신청 (1) | 2023.10.04 |
보온병 추천 (6) | 2023.10.02 |
하츠 후드, 하츠 고객센터 전화번호, 하츠 AS 신청, 하츠후드 설치 (0) | 2023.09.22 |